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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ab05_2017
글로벌서비스경영학과의 영문 학과 이름인 Global Service Management 의 약자 입니다.

글로벌서비스경영학과이며 전공 역시 글로벌서비스경영학으로 동일합니다. 세부전공의 구분은 없습니다.

석사는 27학점, 박사는 60학점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내의 교과과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석사과정은 논문 포함하여 총 4학기이며, 박사과정은 Coursework 6학기 이후 Research 및 논문작성 기간이 2학기로 총 8학기입니다.

2015학년도 신입생 수업료는 석사과정의 경우 학기당 약 550만원 정도, 박사과정의 경우 Coursework 기간에는 학기당 약 950만원 전후이고 이후 논문학기에는 약 300만원 정도입니다. 이는 입학금 제외금액이며, 등록금 인상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신입생의 경우, 해외 및 지방발령, 군입대, 2개월 이상 치료를 요하는 경우, 출산으로 인한 경우를 제외하고 첫 학기 휴학은 불가능합니다.
등록금은 신입생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환기준일 근거에 따라 반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등록금을 납부하고 휴학하는 경우 등록금 반환만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도 첫 학기 휴학은 불가능합니다.
석사과정을 마치게 되면 서강대학교 총장 명의의 경영학석사 (MS), 박사과정을 마치게 되면 서강대학교 총장 명의의 경영학 박사 (Ph.D.) 학위를 받게 됩니다.
일반대학원은 서강대학교 소속이며, GSM은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소속입니다. GSM에서는 일반대학원에서는 제공되기 어려운 특정 분야인 서비스경영에 전문화된 과목이 제공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 & 프로젝트 인턴십이나 해외세미나 같이 서비스분야의 실무적 경험을 쌓거나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과목이 제공되며, 실무 종사자들을 위하여 수요일 야간과 토요일에 강의가 개설되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또한 석사과정의 경우 서비스분야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과정인 GSM 박사과정 진학으로 쉽게 연결될 수 있고, 이를 위하여 석사과정 마지막 학기에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졸업 논문의 주제선정과 적용방법론을 상대적으로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박사과정의 경우 코스워크 기간이 일반대학원에 비하여 두 학기 길고 전공시험에 2학기를 마친 이후부터 7학기 시작 이전까지 분산 응시가 가능하여 실무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유연하게 박사과정을 마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GSM과정에서 수학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산업 분야에서의 실무 경험이나 경영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어느 정도 필요로 하므로 일반적인 대학원 경영학 전공이나 MBA 과정과 같이 경제학이나 경영학 전반적 분야에 대한 과목을 수강 하지 않습니다.
석사과정의 경우에는 이론연구, 실증연구, 사례연구 혹은 프로젝트 형태의 학위논문을 쓰시게 되며, 박사과정의 경우에는 이론연구, 실증연구 혹은 사례연구 형태의 학위논문을 쓰시게 됩니다. 석사와 박사과정 모두 지도교수를 선정하며, 학위논문 과목을 신청하시게 됩니다. 석사과정의 경우에는 지도교수를 포함한 총 3명, 박사과정의 경우에는 지도교수를 포함한 총 5명의 심사위원을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선정합니다.
석사과정 Part-time 학생들께서는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하시게 되며, Full-time학생들께서는 인턴십을 수행하시게 됩니다. 모두 3학기 전후에 등록하시게 되며, 지도교수를 선정하여 개별적으로 수행하시게 됩니다.
박사과정의 자격시험과 전공시험은 모두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과목별로 7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통과 됩니다. 박사과정의 자격시험은 서비스 연구조사 방법론과 통계분석 방법론 두 과목을 수강하신 후 두 과목 모두 Bo이상의 학점을 받으시면 2학기를 마친 이후에 치르실 수 있습니다. 박사과정의 전공시험은 자격시험 통과하면 글로벌 서비스 경영학 전공분야 4개 과목을 선정하여 치르시게 되며 해당과목을 수강한 후 2학기를 마친 이후부터 7학기 시작 이전에 분산 응시가 가능하십니다. 자격시험과 전공시험 모두 과목별로 1회의 재시험이 허용됩니다.
수업연한은 석사과정은 2년 (4학기)이고, 박사과정은 4년 (8학기)이며, 필요에 따라 방학 중 서비스 해외세미나와 같은 과목을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은 수요일 1교시 19:00-20:15, 수요일 2교시 20:30-21:45, 토요일 1교시 09:00-10:15, 토요일 2교시 10:30-11:45, 토요일 3교시 13:00-14:15, 토요일 4교시 14:30-15:45와 같습니다.

조교는석사과정의 Full-time 등록학생 중 신청한 분에 대하여 선발하게 되며,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에서 수업 조교 혹은 행정의 업무를 하게 되고 장학금을 지원받게 됩니다.

구분 장학금(Full-time의 경우)
학위과정 교수조교장학금 행정조교장학금 수업조교장학금 및 근로장학금
석사과정 수업료의 65%(안식년교수조교의 경우 40%) 근로조건에 따라 수업료의 65%이상 받을 수 있음. 내부규정에 따라 지급
GSM 박사과정을 졸업하시기 위해서는 자격시험과 전공시험에 통과하여야 하며, GSM 박사 학위논문이 합격되어 통과되어야 하고, 최소 60학점 이상의 과목을 수강하셔야 합니다. 총 16학점까지 박사과정위원회의 심사에 의해 학점인정이 가능합니다. 박사학위 청구 논문 제출자격을 얻기 최소 7학기 등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경영전문대학원의 박사과정 시행세칙에 따라 일정 점수의 학술지 게재 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즉 1)해외학술지 90점 이상, 2)국내학술지 400점 이상, 혹은 3)해외학술지 1편과 국내학술지 200점 이상의 세 가지 조건 중 하나의 실적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이의 선택 여부는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결정하고, 최소한 해외학술지 1 편이상 혹은 국내 학술지 2편 이상은 지도교수와 함께 진행된 연구여야 하며, 대상 논문은 박사과정 재학 기간 중에 서강대학교 소속을 명기하여 발표된 논문이어야 합니다. 해외학술지는 해외의 기관에서 발행된 학술지로 peer reviewed journal 이며, 국내학술지는 학진 등재후보지 이상의 조건입니다
매 과목별 결석 허용 횟수는 한 학기 통산하여 전 수업 시간의 1/3까지 입니다. 즉, 16주 수업 (3학점)의 경우 5회, 8주 (1.5학점)의 경우 2회까지 결석이 허용됩니다. 수업시작 후 10분 이후에 입실하실 경우 결석으로 처리되며, 2번의 지각을 결석 1회로 간주합니다.

GSM에서 개설되는 과목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아래 표의 과목 이외에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석사과정은 총 6학점 이내, 박사과정은 총 9학점 이내의 일반대학원 과목을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과목명 교육내용 학점
글로벌서비스경영개론 글로벌서비스의 필요성, 추세, 최근 동향 등을 소개한다. 또한 서비스의 정의와 개념뿐만 아니라 서비스 환경의 변화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서비스전략 개발을 학습한다. 특히 서비스 분석에 활용되는 다양한 방법론들을 살펴보고, 이것이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본다.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이해하고 시스템적인 사고를 갖도록 하는 전공필수 과목이다. 3
서비스 리더십 성공적인 서비스 조직 관리를 위하여 관리자에게 꼭 필요한 업(業)에 대한 사명감과 단위 조직의 방향성(비전과 지침), 상호존중의 직장문화와 좋은 근무환경 (학습 및 혁신)구축 및 윤리적 사업수행에 대한 역량을 학습한다. 세부적으로 사원에 대한 애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의사소통과 고충처리, 공정한 평가와 부하 역량개발, 그리고 권한위임과 동기부여로 자발적인 단위조직의 목표달성 의지 및 도전정신을 이끌어 내어 현장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리더십 역량을 배양한다. 3
고객행동분석 고객행동분석은 고객관리와 도소매, 유통서비스의 입지선정과 상권관리에 대한 개념이며 고객관리(CRM)의 개념과 필요성, 멤버십, CRM실행에 대한 구체적인 기법을 습득하며 상권관리는 한 자점(自店)을 중심으로 주변지역을 행정동 기준으로 1차상권과 2차상권, 기타상권으로 분류하고 1,2차 상권을 대상으로 자점의 경쟁수준을 파악하고 특성에 맞는 공략방법을 도출하여 성과로 연결시키는 실전적인 방법을 습득한다. 1.5
서비스운영관리 제조기업 뿐 아니라 서비스 기업도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운영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서비스운영관리의 전략적 이해를 통해 새로운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운영관리의 전략적 관점에서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 관리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탐구한다. 또한 서비스 조직이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의 관점에서 서비스 운영 관리 이슈를 학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서비스 프로세스, 서비스 재고관리, 스케줄링, 서비스 실패 및 회복, 서비스 품질, 수율관리 등을 다룬다. 1.5
서비스 연구조사 방법론 서비스와 관련하여 학위논문을 쓰고, 계속 연구논문을 쓰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연구조사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최근 연구조사방법동향을 배운다. 인과관계, 가설, 이론, 변수, 측정, 척도, 자료수집, 표본설계, 통계분석 등의 주제들을 학습한다. 3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내부, 외부 고객과의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서비스 조직의 감정노동 이해, 갈등관리, 설득 및 협상, 코칭 스킬을 역량을 강화한다. 서비스 표준매뉴얼 기획, 제작, 활용 프로세스를 습득하여 직원의 정보제공 능력을 향상시킨다. 1.5
서비스 SCM 서비스 SCM은 제품의 이동을 다루는 제조 SCM과 달리 서비스 기업을 중심으로 최초 공급자로부터 최종 고객까지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자원, 정보, 프로세스 및 성과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서비스 유통과 서비스 물류 프로세스를 포함하여 서비스 기업의 통합적인 SCM 활동을 학습한다. 3
VOC분석 및 활용 VOC(Voice of customer) 수집, 분석, 활용 및 공유, 평가 및 개선하는 종합 프로세스를 이해하여 고객 불만에 능동적 대처와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다. 고객불만, 서비스 실패, 서비스 회복관리에 대한 개념 및 효율적인 VOC시스템 운영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3
성과관리시스템 조직의 성과를 다룬다. 여기에는 상품과 서비스 성과, 고객중시 성과, 재무와 시장성과, 인력중시 성과, 운영성과 등을 포함한다. 개인과 부서의 행동에 방향성을 제시하는 강력한 도구로서 개인과 부서의 전략이 회사의 전략과 부합하여 각 영역에서의 성과 극대화가 회사 전체의 성과 창출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성과관리프로세스를 학습한다. BSC, KPI, MBO, 예상성과의 추정 등도 배운다. 3
서비스 컨설팅 서비스 수준 진단을 통해 접점 서비스를 향상 및 개선할 수 있는 컨설팅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문제점 발굴, 개선과제 선정, 과제 수행, 평가지표 개발, 사후관리 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서비스 향상을 위한 교육, 개선활동, 점검, 피드백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1.5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 서비스 디자인의 대상은 고객뿐 아니라 접점 직원에서부터 경영진에 이르기까지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사람과 조직을 포함한다. 또한 고객의 경험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필요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서비스 접점, 서비스 구성, 서비스 모듈, 서비스 모델, 조직 등 서비스의 모든 차원을 그 영역으로 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대한 관리 및 분석, 경험가치 증진을 위한 경험관리 전략 및 디자인 방법론, 경험 평가 및 분석 방법론 등을 학습한다. 대표적으로 고객 여정맵, 블루프린트, 이해 관계자맵 등의 다양한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1.5
제품-서비스 융합 디자인 최근 많은 기업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을 선택하고 있다. 이는 제품과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 시스템 관점에서 연계한 새로운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Product-Service System, PSS)을 통한 가치 창출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제품-서비스 융합의 개념을 이해하고, 제품적인 요소와 서비스적인 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PSS 설계를 위한 방법론 및 적용 가능한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학습한다. 1.5
서비스 사이언스 서비스 기업의 경쟁우위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정보기술(ICT)의 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E-business, CRM, SCM, VOC, Logistics, CS 모니터링 등의 사례를 통해 성공을 거둔 다양한 우수 글로벌 기업 사례를 학습한다. 특히 E-business를 통한 사업 확대와 과학적인 CRM으로 Target promotion의 시행,CS모니터링과 VOC의 체계적인 관리로 고객만족 제고, 고객과의 서비스 및 상품의 납기약속, 재고의 효율적 관리와 정확한 수요예측을 포함한 전반적인 판매데이터의 과학적인 관리로 경영의 효율을 제고하는 사례들을 배운다. 3
신서비스 개발 기업에 있어 신제품과 신기술의 개발은 지속적인 생존차원의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신서비스 개발 역시 서비스기업에게 있어서는 주요한 전략적 활동 중의 하나이다. 신서비스 개발은 기존 서비스의 점진적인 개선 차원이 아닌 급진적 혁신 차원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로 정의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신서비스 시장의 정의, 아이디어의 개발, 서비스설계와 포지셔닝, 서비스 시장 및 수요예측 등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신서비스 개발 프로세스를 습득한다. 1.5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 조직의 상황에 따라 창의적인 솔루션을 도출 할 수 있는 시스템적 사고와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을 학습한다. 소집단 활동,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TRIZ 기법을 적용하여 문제해결 능력과 직원 지도 능력을 배양한다. 1.5
서비스혁신 사례연구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는 서비스 우수기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서비스 전략, 리더십, 추진조직 구성, 실행 프로세스, 운영 활동, 성과, 장애극복 방법 등을 학습하여 고객중심의 프로세스 및 문화를 구축할 수 있다. 1.5
최신 서비스 주제연구 I 서비스와 관련된 최근의 이론적⋅실무적 연구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검토한다. 1.5
최신 서비스 주제연구 II 서비스와 관련된 최근의 이론적⋅실무적 연구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검토한다. 1.5
최신 서비스 주제연구 III 서비스와 관련된 최근의 이론적⋅실무적 연구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검토한다. 1.5
최신 서비스 주제연구 IV 서비스와 관련된 최근의 이론적⋅실무적 연구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검토한다. 1.5
서비스 해외세미나 I 서비스와 관련된 해외의 이론적⋅실무적 연구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검토한다. 2
서비스 해외세미나 II 서비스와 관련된 해외의 이론적⋅실무적 연구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검토한다. 2
비즈니스 프로젝트 & 프로젝트 인턴십 현장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산업체 근무자의 경우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학점 이수가 가능하며, 학생의 경우 기초 핵심 교육 후, 연계 기업에서의 인턴십을 통해 실무경험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독립연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3
서비스 세미나 I 서비스 분야의 이론에 대한 학술적 연구들을 심도 있게 학습하며, 세미나를 통하여 향후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는 창의적 연구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3
서비스 세미나 II 서비스 분야의 이론에 대한 학술적 연구들을 심도 있게 학습하며, 세미나를 통하여 향후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는 창의적 연구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3
서비스 세미나 III 서비스 분야의 이론에 대한 학술적 연구들을 심도 있게 학습하며, 세미나를 통하여 향후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는 창의적 연구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3
서비스 세미나 IV 서비스 분야의 이론에 대한 학술적 연구들을 심도 있게 학습하며, 세미나를 통하여 향후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는 창의적 연구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3
논문연구 I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박사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2
논문연구 II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박사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2
논문연구 III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박사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2
학위논문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위논문을 작성한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