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학안내_off
  • 학사안내_off
  • 전동심화 인증제도_off
  • Honor Group_off

전공심화인증제도란?

다양한 교육수요자의 진로 설계를 돕기 위해 경영학의 전공별로 구분되는 전공심화트랙(11개)을 운영하여 학장 명의의 인증서를 수여한다. 전공심화트랙은 요건이 충족되는 경우 1인이 다종의 인증서를 획득할 수 있다.

경영학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공심화인증 트랙

경영학부에서는 “회계전문가”, “기업가치평가 전문가”, “핵심인재관리 전문가”, “전략컨설팅 전문가”, “마케팅핵심 전문가”,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전문가”, “ICT 융합비지니스 전문가”, “공급사슬관리 전문가”, “해외사업기획 전문가”, “국제금융 전문가”, “기업윤리 전문가”와 같이 총 11개의 전공심화인증을 운영하고 있다. 전공심화인증서를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은 졸업 전까지 해당 트랙의 인증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인증 요건은 트랙 별 교과과정에서 필수이수과목을 포함하여 5과목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이때 인증을 위해 신청하는 5개 이수과목들은 모두 B- 이상의 성적이어야 한다. (단, 2015학번부터는 사회적 가치창출 특성화트랙제도 운영 예정이며 인증 요건은 필수이수과목을 포함하여 7과목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전공심화인증 트랙 관련전공 트랙 필수이수 교과목
회계전문가 회계 회계학원론, 관리회계, 중급회계1
기업가치평가전문가 재무 재무관리
핵심인재관리전문가 인사조직 조직행동이론, 인적자원관리
전략컨설팅전문가 전략 경영전략, 조직구조와 전략, 경영전략 시뮬레이션
마케팅핵심전문가 마케팅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 시장조사론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전문가 Business Analytics 경영통계학, 경영과학
ICT 융합비지니스 전문가 경영정보시스템(MIS) 경영정보시스템
공급사슬관리전문가 LSOM 생산관리론
해외사업기획전문가 국제경영 국제경영론, 기업과 국제환경
국제금융전문가 재무/국제경영 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론
기업윤리전문가 인사조직/지속가능기업윤리연구센터 현대세계와 윤리문제, 기업윤리
사회적 가치창출 특성화트랙 매크로경영교육센터 Business&Beyond(기업과사회), 사회적가치창출프랙티컴

전공심화인증 트랙 소개

트랙개요 기업경영과 관련한 경제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회계정보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미래에 성공적인 공인회계사(CPA), 애널리스트(analyst), 최고재무관리자(CFO) 및 최고경영자(CEO)로 경력개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구체적으로 회계학원론에 기초하여 회계제도 및 관리/원가회계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회계정보의 이해 및 기업의 자원배분 의사결정에 유용한 회계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관련진로 공인회계사, 애널리스트, 최고재무관리자, 기업체 기획업무담당 전문가, 원가/관리회계 전문가 등
필수이수 교과목 회계학원론, 관리회계, 중급회계Ⅰ
심화과정 재무제표분석, 고급회계, 기업재무론, 중급회계 Ⅱ, 원가회계
트랙개요 기업의 가치평가를 올바로 수행할 수 있는 기업분석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산업의 속성과 성장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며, 이를 바탕으로 각 기업들의 투자 및 자본조달 등의 의사결정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미시적으로는 기업 내부의 재무 분석팀에서 수행하는 전략적 의사결정의 순효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관련진로 기업체 재무담당 전문가, 재무 컨설턴트 및 투자은행 업무
필수이수 교과목 재무관리
심화과정 투자론, 기업재무론, 재무특강, 금융리스크관리, 금융기관론, 고급재무이론, 기업리스크관리, 재무제표분석
트랙개요 기업이 지속적인 경쟁력의 향상을 위해 필요한 핵심인재를 어떠한 방법으로 평가하고 확보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와 핵심인재로 선발된 인적자원을 어떻게 활용하고 관리할 것인가와 관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관련진로 기업체 임원인사 전문가, Headhunter 및 인사 컨설턴트
필수이수 교과목 조직행동이론, 인적자원관리
심화과정 노사관계론, 리더쉽이론, 기업윤리, 조직구조와 전략
트랙개요 본 트랙은 경영전략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제 기업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전략적 분석능력과 의사결정 능력 그리고 리더로서의 자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트랙의 교과과정은 이론과 실제의 연계를 중요시 하여, 다양한 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실제 사례에 대한 광범위한 분석과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전략적 사고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하며, 경영전략 프로젝트의 실행을 통해 경영전략 전문가 및 컨설턴트로서의 능력을 개발한다.
관련진로 전략 및 창업 컨설턴트, 기업의 전략기획전문가
필수이수 교과목 경영전략, 경영전략 시뮬레이션, 조직구조와 전략
심화과정 기업전략의 최신주제 및 사례연구, 국제경영전략, 마케팅전략, 인적자원관리
트랙개요 마케팅에 있어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소비자 행동 및 마케팅 분석에 대한 이해에 근거하여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학생들에게 경영대학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마케팅 분야 강의를 수강함으로써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는 마케터로서의 마인드 셋을 개발 할 것을 요구한다.
관련진로 소비자 조사 및 정책 전문가, 마케팅/광고 전략 수립 전문가
필수이수 교과목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 시장조사론
심화과정 마케팅전략, 유통전략론, 브랜드전략론, 서비스 마케팅, 마케팅관리, 하이테크 마케팅, 촉진전략론, 마케팅 최신주제 및 사례연구, 제품정책론
트랙개요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빅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와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과학적 방법들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경영마인드와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겸비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관련진로 Business analytics 전문가, Data scientist, Decision scientist
필수이수 교과목 경영통계학, 경영과학
심화과정 의사결정론, 통계자료분석, 시뮬레이션, 경영환경에서의 시계열자료 분석과 예측, 빅데이터와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구 고객행위분석과 서비스모델링), 시장조사론, 계량경영분석모형 최신주제 및 사례연구
트랙개요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ICT)를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거나, Startup을 활성화하는 것, 그리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시장동향과 소비자 니즈를 분석하고, 변화를 예측하여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어 내고 사업화하는데 중점을 두는 과정이다. ICT 융합 비즈니스 전문가 트랙은 ICT 교육을 통해 창업형 인재, 혁신형 인재, 융합형 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관련진로 창업전문가, ICT 컨설턴트, 융합 전문가, 서비스 전문가, IT 서비스 컨설턴트
필수이수 교과목 경영정보시스템
심화과정 경영과 정보기술, 정보기술과 비즈니스모델, 빅데이터와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구 고객행위분석과 서비스모델링), 지식경영과 서비스혁신, 모바일 통신 경영 (구 경영정보의 관리 및 활용), 전사적 자원관리 소프트웨어 활용 (구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트랙개요 본 트랙은 생산관리를 기반으로 기업 가치사슬의 전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역량은 생산관리, 재고관리, 품질관리에 관한 기법 및 기술경영, 서비스경영, 물류 및 공급망관리까지 확대된 전사적 가치사슬관리에 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한다.
관련진로 생산/재고/품질관리 전문가, 공급사슬관리 전문가
필수이수 교과목 생산관리론
심화과정 기술경영, 로지스틱스와 생산전략, 서비스기업 운영관리론, 경영품질의 이해, 정보화시대의 기업경영과 혁신, 공급체인관리와 e-business, 비즈니스 프로세스관리, 종합물류론, 해상운송론
트랙개요 본 트랙은 기업의 해외진출 및 해외사업 관리 그리고 해외시장에 대한 마케팅 관련 노하우를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트랙에서 요구되는 교과목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글로벌 경쟁환경, 해외진출 시장선정 및 진출방식, 글로벌 차원의 조직관리 및 경쟁전략, 해외시장에 대한 제품개발 및 마케팅 등과 관련된 제반 이슈에 대한 이해를 제고할 수 있다.
관련진로 다국적기업의 해외사업기획 전문가, 종합무역상사
필수이수 교과목 국제경영론, 기업과 국제환경
심화과정 국제경영전략, 국제마케팅론, 외환론, 무역실무, 중국시장 및 경영환경의 이해, 경영영어 라이팅
트랙개요 본 트랙은 외환 및 국제금융시장 그리고 국제재무관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트랙의 이수를 통해 외환시장의 구조 및 특징, 환율 결정과 그 예측 그리고 국제금융시장 환경 및 역할에 대한 지식을 갖출 수 있다. 이 같은 지식을 바탕으로 외환 거래, 환위험 관리 및 해외활동을 하는 기업들의 자금조달과 투자 결정 등과 관련된 전문업무에 종사할 수 있다.
관련진로 금융기관 외환전문가, 다국적기업의 재무전문가
필수이수 교과목 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론
심화과정 투자론, 선물옵션투자론, 포트폴리오관리, 외환론, 통계자료분석
트랙개요 기업윤리와 개인윤리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경영학 교육의 시대적인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본 트랙은 학생들이 기업윤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특성화된 기업윤리관련 교육과정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예수회 교육이념에 부합하는 윤리적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관련진로 CSR관련 업무, Ethics & Compliance관련 업무, NGO관련 업무
필수이수 교과목 현대 세계와 윤리문제(중핵과목), 기업윤리
심화과정 인적자원관리, CEO 경영특강, 인턴쉽, 글로벌통합모듈, 기업윤리강좌 인증, 사회적기업 인턴쉽, 지속가능금융
* 윤리특강 5회 이상 참석 시 기업윤리강좌 인증서 발급. (단, 2014년 이후 입학생의 경우 윤리특강 8회 이상 참석 시 인증서 발급)
트랙개요 무한 이윤추구를 요구하며 다양한 이해관계에 얽힌 산업경제와 지식경제의 패러다임에서 사회적 책임과 동시에 공유가치 창출로의 경영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현실에서 기존의 전문성을 갖춤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 실현을 발휘할 수 있는 “인간과 사회를 위하는 실천적 경영인재”로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관련진로 대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부서, 사회적 기업, 국제 기구 및 사회적 기업 창업
필수이수 교과목 Business&Beyond(기업과 사회), 사회적가치창출프랙티컴
심화과정 기업윤리와 실천적 경영인재, 미래창업을 위한 창의성과 창의경영, 지속가능금융, 아시아마케팅, 산업분석연구, 동반성장과 기업의 사회적책임, 사회적 기업가 정신, 국내인턴쉽, 글로벌인턴쉽, 글로벌리더십실습, 사회적기업인턴십
* 인증을 위해 신청하는 7개 이수과목들은 모두 B-이상의 성적이어야 하며 단, S/U 과목은 S를 취득해야 함.

전공심화인증제도 시행일정

  • 전공심화 인정 신청 : 2월 초~2월 말/ 8월 초~8월 말
  • 인증서 발급 : 3월/ 9월
  • 신청 대상 : 인증 요건을 갖춘 모든 재학생
  • 구비서류 : 신청서(다운 받은 양식)/ 이수과목 및 성적이 표시된 출력물 (세인트에서 출력가능)

전공심화인증 신청서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