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학안내_off
  • 학사안내_off
  • 전동심화 인증제도_off
  • Honor Group_off

경영학 소개

경영학이란 자본주의를 최초로 그리고 가장 철저하게 받아들이고 실천하기 시작한 미국에서 1900년경부터 발전하기 시작한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학문이며, 기업과 자본주의의 본질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기업과 기업관련 활동을 그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회계학, 인사조직ㆍ전략, 마케팅, 무역, 재무관리, 경영과학, 생산관리, 보험과 리스크, 국제경영, 경영정보시스템 등을 교과과정으로 배우게 된다.

학부현황

1963년 개설된 경영학과는 서강대학교의 어떤 학과보다도 급격한 양적 팽창을 거친 결과, 현재는 서강대학교에서 가장 규모가 큰 학과로서 명실공히 서강의 간판학과 구실을 하고 있다.
이미 1981년도 당시의 무역학과와 회계학과를 경영학과 중심으로 통합하면서 경영학 학부교육을 사회적으로 부응할 수 있도록, 획기적으로 개편하여 현행 학부제의 모태를 마련하였다.
또한 1990년대에는 경상대학으로부터 경영대학을 분리 신설하였다. 1996학년도부터는 학부제를 도입하여 학생들에게 폭넓은 교양과 지성을 갖추도록 하는 전인 교육의 기회와 아울러, 전공을 신축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조직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진취적이며 통합적인 경영 마인드, 국제감각 및 윤리의식을 갖춘 전반적 관리자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습목표

윤리의식을 갖고 기업활동을 할 수 있는 전문경영인력의 양성을 학습 성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경영학부의 교과과정은 크게 일반적 능력과 경영학적 지식을 갖추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달성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첫째, 글로벌화와 급변하는 환경하에서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구현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하고, 경영학 이론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팀이나 조직에서 다른 사람들과 협력해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을 도모한다. 둘째, 인간에 대한 존엄성과 인간관계의 정의와 사랑을 강조하여 윤리의식을 갖고 기업활동을 할 수 있는 전문경영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체계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생들의 일반적인 능력과 경영학적 지식을 배양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경영학부의 학습시스템을 통하여 핵심가치(GLEE)를 배우게 된다.

일반적 능력

의사소통 및 외국어 능력

의사소통과 외국어 능력은 경영학부 핵심가치인 국제화와 리더쉽을 배양하기 위하여 가장 기초적인 지식이다. 이를 위해 경영학부서는 영어로 진행되는 경영학 과목의 수를 늘리고 있으며 보다 많은 국제 인턴쉽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인학생 유치 및 해외 파견학생 수를 늘리고 있으며 해외 유수대학들과의 공동 혹은 복수(joint or dual) 학위 제도를 늘리고 있다.

학교에서는 모든 학생은 졸업 전까지 영어로 개설하는 영어전공강의과목을 일정과목 이상 수강해야 한다(2006학번: 3과목, 2007학번: 4과목, 2008학번: 5과목). 한편 경영학부에서는 읽기와 쓰기, 전공글쓰기 그리고 영어 2과목 총 10학점을 경영학 전공 취득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 하여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논리적 사고와 분석 능력

경영학부 학생은 의사결정에 정성적 접근 이외에 정량적 접근방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학, 통계학 그리고 경제학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또한 전문 경영인이 되기 위해서는 급변하는 경제환경을 이해하고 논리적인 사고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경영학부 교과과정에서도 대학수학 이외에 경제학 6학점, 통계학 과목을 필수과목으로 하여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와 분석능력을 높이고 있다.

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

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 되면서 윤리경영이 또 하나의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의식 향상으로 기업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재화와 용역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자신들이 속한 사회의 공동선의 실현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요구 받고 있다. 따라서 윤리경영은 기업생존의 필수조건이자 경쟁력의 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서강대학교가 가톨릭 신앙과 예수회 교육 이념을 기초로 세워진 교육기관이라는 점을 상기할 때, 본교는 윤리경영과 가장 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겠다.

윤리의식을 갖춘 학생을 양성하기 위하여 경영학부에서도 ‘현대기업과 기업윤리’를 필수과목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교양과목에서 크게 인간, 신앙, 윤리, 역사과목 중 한 과목씩을 이수하게 하여 윤리의식을 갖춘 경영인의 양성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필수과목의 공통강의계획서에 해당 계열에서 요구하는 윤리를 강의계획에 포함하도록 하여 윤리의식을 갖춘 전문경영인의 자질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경영학적 지식

경영학이란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반활동, 과정 그리고 수단이다. 본교 경영학부에서는 경영학적 지식을 효율적으로 습득시키기 위하여 회계, 재무/보험, 인사조직 · 전략, 마케팅, Business Analytics/LSOM/MIS 그리고 국제경영의 6개 계열로 구분하고 있다.
학생들의 균형 있는 경영학 지식의 습득을 위하여 6개 계열의 과목을 필수과목(조직행동이론, 경영정보시스템, 생산관리론, 재무관리, 관리회계, 마케팅원론, 국제경영론)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경영은 실제 기업의 의사결정을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어느 과목보다 현실지향적인 학문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CEO특강 강좌를 지속적으로 개설하여 학생들의 현실경제에 대한 이해를 늘리고 있다. 또한 인턴쉽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에 대하여 수시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현실응용력을 높여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