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기업 윤리연구센터[SBERI]

지속가능기업 윤리연구센터는 2012년 창설된 국내 유일의 기업윤리 연구전문 경영연구소 부설센터로서, 매년 명사들로 구성된 윤리세미나, 특강 등 유수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학내 구성원들에게 기업 윤리의식을 고취시키고 관련 지식을 전파하는 목적을 수행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 연구센터

우리나라 경제 규모가 커지고 사회가 성숙 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은 기업뿐 아니라 정치 사회 등 각 분야를 통해 날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기업의 성장과 비전을 동반 성장이나 사회적 책임의 완수에 두는 기업이 늘어나고, 한걸음 더 나가 사회가 가지고 있는 각종 이슈들을 기업의 활동을 통해 해결해보자는 취지로 탄생한 사회적 기업들이 성공 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주주가치 극대화를 넘어 사회적 책임 완수 그리고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공유 가치 창출로 기업 경영의 목표와 축이 움직여 가고 있는 것 입니다.
서강대학교 경영교육은 일찌감치 Business & Beyond, 즉,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영 교육을 목표로 기능 위주의 경영 교육을 넘어 기업이 속해 있는 사회의 이해 관계자들을 감안한 지속 가능한 경영 교육이라는 이념을 추구해 왔습니다.
금번 론칭되는 서강대 사회적 기업센터는 바로 이러한 서강 경영 교육의 이념 하에 사회적 기업에 관심을 가진 기업, 창업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이슈의 본질을 바라보는 관점, 기업 활동에 필요한 경영 기법, 창업과 비즈니스 모델, 사업 계획서의 개발과 펀딩,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과 변화 관리 등 매우 현실적이고 바로 적용 가능한 수업 내용을 서강대 교수진, 사회적 기업의 최고 경영자들과 함께 강의 및 세미나 형식으로 전달할 프로그램의 준비를 마쳤습니다.
서강대 사회적 기업 센터는 본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나라의 사회적 기업 성장을 지원하고, 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생들이 사회적 기업 전문가로서 더욱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 활동을 통해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 해결에 공헌하기를 희망합니다.

사회적 기업 센터장 이 석근교수

교육내용

– 강의: 세미나 및 사례학습, 외부전문가 특강을 통해 이론과 경험을 실천과 연계

구분 교과목
1학기
(2015년 9~12월)
– 사회적기업 경영개론
– 사회적기업 성공전략
2학기
(2016년 3~6월)
–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계획서
– 사회적기업의 론칭과 지속성장

국내․외 인턴십: 사회적 기업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회적 기업 예비 창업자들에게 필요한 핵심요소를 교육
현장방문: 해외 선진대학 및 유관기관, 혹은 국내 기업을 방문하여 Entrepreneurship 및 Social Enterprise관련 이론과 사례 학습
Case 발굴 및 Project 수행: 국내․외 사회적기업 관련 성공 사례발굴, Scale-up project(기존 사회적기업의 문제해결), Start-up project(신규 사회적기업 창업) 제안서 작성

선발기준 및 모집요강
  • 교육기간: 총 1년, 1학기(2015년 9~12월), 2학기(2016년 3~6월), 매주 화목 19:00~22:00
  • 교 육 비: 총 60만원(수료 시 80% 환급)
  • 선발대상: 사회적기업 재직자 및 사회적기업 유관단체 재직자, 학부생 및 대학원생
  • 선발인원: 총 30명(재직자 20명, 학생 10명)
  • 모집기간: 2015년 8월 3일(월) ~ 8월 15일(토)
  • 지원방법: 관련서류(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접수, hokim@sogang.ac.kr
  • 면접일시: 1차- 2015년 8월 13일(목) 19:00, 2차- 2015년 8월 17일(월) 19:00
    * 면접일시는 1차, 2차 중 선택 가능
  • 문 의: 서강대 사회적기업가 센터 운영담당자 김현옥 hokim@sogang.ac.kr
    http://cafe.naver.com/2015sgusel (네이버 카페), 전화 010-4668-2015
참여특전
  • 장학금 지원: 수료자에 한해 교육비의 80% 환급(80%이상 참여시 수료)
  • 인턴십 지원: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실시, 산업체 종사자의 경우 희망에 따라 인턴십 참여 또는 재직기업 내 프로젝트 수행으로 운영
  • Global Field Trip 지원: 대학(원)생 중 소정의 선발절차를 거친 수강생에 대해 금액보조
  • 수료 시 경영전문대학원장 명의 수료증 제공

연구센터조직

터장: 이석근 교수
연구원: 김현옥(박사과정)

연락처
02-705-8701

연금 연구센터

연금 연구센터는 연금(Pension) 관련 제도 및 상품 전반에 대한 전문 지식의 습득과 연기금의 실질적인 지배구조 확립 및 효율적인 자산운용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여 이해관계자들에게 실천방안 및 모범사례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국내외 연금 및 연기금 등의 현황 및 운용 효율성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미션
  • 해외 연기금 governance 우수사례 연구 및 발굴
  • 국내외 공적/사적연금 제도 및 상품에 대한 분석
  • 국내외 연기금 운용현황 및 운용 효율성 개선방안 연구
연구센터 조직
  • 센터장 : 박영석 교수
  • 간 사 : 백 강 박사
  • 연구원 : 임새훈(박사과정), 백승현, (석사과정), 이은주(석사과정), 김현철(석사과정)
보고서 및 발표
  • 박영석⋅신진영⋅위경우⋅이재현⋅정재만, 2012,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 개선 방안, 『한국증권학회지』(한국증권학회), 41(1): 93-124.
  • 박영석⋅이기영⋅이지현, 2008,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국민연금기금의 분할운용에 관한 연구,『금융연구』(한국금융학회), 22(4): 81-125.
  • 박영석⋅강윤식, 2008, 국민연금기금의 대체투자 확대 및 위험관리,『연금포럼』(NPS 국민연금연구원), 30(여름호), 5-15.
  • 박영석⋅박성호, 2007, 국민연금의 지배구조 개선에 관한 연구, 서강경영논총

연락처

02-705-8711

Business Analytics 연구센터

Business Analytics 연구센터는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Business Analytics의 적용 연구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Data Scientist의 육성을 목표로 설립된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SAS Korea와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다음과 같이 Business Analytics를 위한 연구, Data Scientist 인재 육성을 위한 활동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주요미션
  •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도메인에서의 새로운 가치 창출
  • Data Scientist의 역할 정립과 인재 육성
연구활동 및 계획
  • SAS Korea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다음의 연구와 활동을 수행함
  • Business Analytics 연구- 영역1: 빅데이터의 새로운 기법 연구- 영역2: Data Visualization- 영역3: 가치 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 Data Scientist 인재 육성- 영역1: 교육 커리큘럼 개발- 영역2: 교육 프로그램 운영
연구센터 조직
  • 센터장 : 이군희 교수
  • 간 사 : 김명석 교수
  • 연구원 : 민재형 교수, 조성빈 교수, 이윤동 교수, 김범수 교수
보고서 및 발표
  • 조길연⋅강맹수⋅이군희, 2014, 중소기업 금융시장에서의 결제정보 유용성에 대한 연구 「생산성 논집」(한국생산성학회), 28(2): 111-132.
  • 이충근⋅이군희⋅이수용, 2013, Business Analytics를 이용한 기업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사례연구 「지식경영연구」(한국지식경영학회), 14(5): 137-150.
  • 강맹수⋅권의종⋅이군희, 2012, 보증이 연계된 중소기업 온라인 역경매 대출이 대출금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금융연구」(한국금융학회), 26(2):33-58.
Reference

(MIT Sloan Management Review/SAS 공동 Analytics 프로젝트)

Sam Ransbotham, David Kiron and Pamela Kirk (2015), “The Talent Dividend : Analytics talent is driving competitive advantage at data-oriented companies,” Research Report, MIT Sloan Management Review in collaboration with SAS, Spring, MIT Sloan Management Review.

http://sloanreview.mit.edu/projects/analytics-talent-dividend/

연락처

02-705-8709

IB 연구센터

IB 연구센터는 국제 경영에 관한 전문 지식과 국제적인 경영 안목을 갖추기 위한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연구센터입니다. 국제금융 및 외환시장, 해외사업 및 마케팅 전략, 해외 법인 및 현지인력 운영 관리에 대한 동향 등의 최근 동향을 주로 분석해오고 있는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주요미션
  • 국제금융 및 외환시장 최근 동향 분석
  • 해외 사업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동향 분석
  • 해외 법인 및 현지인력 운영 관리에 대한 동향 분석
연구센터 조직
  • 센터장: 강호상 교수
  • 간 사 : 정선욱 교수
  • 연구원 : 김수정 박사, 최돈승(박사과정), 고성은(박사과정), 유치연(박사과정)
보고서 및 발표
  • 최돈승⋅고성은⋅강호상, 2014, 창업활동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 금융시스템의 발전단계에 따른 국가 간 비교분석, 『국제경영연구』, 25(2): 35-55.
  • 정재휘⋅이철, 2014, 한국기업의 해외자회사에 대한 국제기술이전 성과의 결정요인 : 통합적 접근방법, 『국제경영연구』, 25(2): 189-232.
  • Kang-Pyo Lee, Jun-Young Bae, Jang-Ho Choi, Bong-soon Cho, “Betwixt and Betwee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of Local Managers at MNE
    Overseas Subsidiaries,” Presented at the AIB 2014 Annual Meeting, Vancouver, Canada.
연락처
02-705-7983

글로벌 브랜드 연구센터 (Global Brand Research Center)

글로벌 브랜드 연구센터는 영리 및 비영리 조직의 핵심적인 무형자산이자 경쟁수단인 브랜드 자산을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활용하며, 강화하기 위하여 필요한 다양한 브랜드 마케팅 관련 지식을 수집, 창출, 적용 및 전파하기 위한 국내 최고의 브랜드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주요미션
  • 브랜드 마케팅과 관련된 전문지식들의 수집 및 창출
  • 영리 및 비영리 조직(국가 및 지자체 포함)의 브랜드 진단 및 전략방향에 대한 연구 및 조언
  • 주요 기업들의 브랜드파워 지수 측정 및 트렌드 분석
  • 브랜드 마케팅 관련 전문 교육기회 제공을 통한 지식 전파
연구활동 및 계획
  • 브랜드 마케팅 관련 각종 학술자료와 기타 자료의 정기적 수집, 분석 및 정리
  • 해외 브랜드 전문가 및 전문기관과의 연구 네트워크 구축
  • 영리 및 비영리 조직의 실제 브랜드 관리활동에 대한 지원
  • 최근 연구결과를 반영한 브랜드 관리활동 관련 주요 진단지수 개발 및 측정
  • 대상 조직별 맞춤화된 브랜드 교육과정 개발 및 제공
연구센터 조직
  • 센터장 : 전성률 교수
  • 간 사 : 박혜경 박사
  • 연구원 : 서헌주(박사과정), 최형선(박사과정), 이지현(석사과정)
보고서 및 발표
  • 센터 설립 후 예정
연락처
02-705-8714